스파게티는 우리가 즐겨먹는 이탈리안 푸드의 한 종류입니다. 어쩌면 파스타보다 더 익숙할 수 있는 스파게티는 흡사 우리의 국수와 비슷하게 생겼는데요. 가늘고 기다랗게 생겨 이탈리아의 ‘실’이라는 뜻의 ‘스파고(spago)’에서 이름을 따왔다고 하는 스파게티는 가장 대중적인 파스타의 한 종류입니다. 이처럼 파스타는 형태에 따라 약 350가지가 넘는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원료는 듀럼밀 세몰리나로 동일하지만 용도 및 이탈리아인들의 재미있는 상상력에 따라 엄청나게 늘어났는데요. 형태에 따른 파스타의 종류는 크게 롱(long) 파스타, 숏(short) 파스타 두 가지로 나뉩니다. 앞서 말한 스파게티는 바로 이 롱파스타에 속하죠.
롱파스타
1. 스파게티 Spaghetti
위에서도 잠깐 소개했던 파스타인 스파게티입니다. 가장 알려진만큼 가장 범용적이고 가장 인기있는 파스타이기도 합니다. 토마토소스, 크림소스, 페스토소스, 등 어떤 소스와도 잘 어울리고 올리브유 베이스 볶음에도 잘 어울려 다양하게 먹을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대중적인 파스타가 아닐까요?
2. 링귀네 Linguine
납작한 스타일의 파스타 중에서 가장 얇은 파스타입니다. 그래서 얼핏 보기엔 스파게티와 비슷하게 보이기도 하는데요. 납작하게 눌린 스파게티로 이해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용 용도 또한 스파게티와 거의 동일합니다. 거기에 원형이 아니라 납작한 스타일이라 소스가 더 잘 묻어나는 장점이 있어 특히 소스와 함께 조리하는 파스타 요리에 좋습니다. 봉골레처럼 육수의 섬세함이 강점인 담백한 파스타에도 잘 어울립니다.
3. 딸리아뗄레 Tagliatelle
면발이 납작하고 두꺼운 것이 특징인 딸리아뗄레는 흡사 우리의 칼국수와 많이` 닮았습니다. ‘자르다’라는 뜻인 ‘탈리아레(taliare)’에서 그 이름이 유래된 것 또한 흡사하네요. 납작하고 넓은 형태니만큼 진한 소스류와 궁합이 좋은데, 특히 부드러운 크림소스와 잘 어울려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더불어 육류 등의 건더기와 큼직한 스타일의 파스타로도 안성맞춤이고 그래서 다른 파스타에 비해 고급스러운 연출도 가능합니다.
4. 페투치네 Fettucine
로마를 중심으로 하는 이탈리아의 라치오주에서는 딸레아뗄레를 페투치네라고 부르기도 한답니다. 그래서 딸리아뗄레와 거의 같지만 그보다 조금 더 넓습니다. 요리사용법도 딸리아뗄레와 동일합니다.
숏파스타
5. 펜네 Penne
속이 빈 원통형의 숏파스타. 양 끝은 사선으로 절단되어 있어 뾰족합니다. ‘펜네’라는 이름부터가 펜대처럼 뾰족한 모양이라 붙여진 재미난 이름이죠. 숏파스타류 중에선 가장 인기있는 종류로, 겉면에 자잘한 홈이 파져있어 소스가 잘 스며듭니다. 어떤 소스와도 무난히 어울리고 모든 숏파스타가 그렇지만 샐러드용으로도 좋고 드레싱과의 궁합도 좋습니다.
6. 파팔레 Farfalle
리본모양이 재미난 숏파스타. 이탈리아어로 ‘나비넥타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형태적 특성 때문에 장식적인 용도로 쓰이기에도 좋고, 국내에선 주로 전통적 파스타보다는 샐러드에 함께 넣어 보기좋은 모양새를 살리는 용도로 많이 쓰이는 ‘샐러드바의 왕자’. 숏파스타중에서도 씹히는 맛이 일품입니다.
7. 푸실리 Fusilli
나선형으로 꼬아져 있는 나사 형태의 숏파스타. 역시 펜네와 더불어 유명한 숏파스타이고 이름은 몰라도 대중적으로 많이 눈에 익은 종류이죠. 꼬아진 형태가 소스를 잘 머금기 때문에 소스류에도 어울리고 밀, 토마토, 시금치를 반죽에 첨가하여 색을 낸 삼색푸실리를 활용하여 샐러드로도 즐겨 이용됩니다.
8. 리가토니 Rigatoni
거대한 마카로니 혹은 양 끝이 뭉툭한 펜네라고도 볼 수 있는 형태적 특징입니다. 펜네보다 지름이 크지만 요리법은 비슷하게 해도 무방합니다.
9. 마카로니 Macaroni
숏파스타류 중에서도 매우 작은 크기. 한국에선 ‘전화기’라는 추억의 별칭으로도 친숙한, 국내에서 숏파스타의 인지도로는 이름도 누구나 알고 있는 톱을 달리는 대중적인 파스타입니다. 숏파스타 중에서도 특히 일본식 감자으깸 혹은 계란으깸 샐러드같은데에 씹는맛의 보강으로 넣어주기도 하고 마카로니 자체를 주인공으로 한 마카로니 샐러드도 인기있는, 거의 샐러드용으로 많이 쓰이는 파스타입니다. 물론 이태리 현지에서는 마카로니도 토마토소스와 즐겨 쓰는데, 특히 미트소스와 함께 버무려 스푼으로 퍼먹기 좋지요. 미국에서는 맥 앤 치즈(Mac & Cheese)라 하는, 진한 치즈소스에 마카로니를 버무려 먹는 음식도 대중적인 인기입니다.
10. 디탈리 Ditali
대략 3/8인치길이 되는 짧은 조각의 튜브 모양의 파스타로 파스타 요리보단 수프용으로 많이 쓰이는 편입니다. 디탈리 외에 스텔리네, 그라미냐 등이 수프에 많이 넣어 먹는 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