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사랑이 제안하는 월드누들트립

태국의 대표 쌀국수, 팟타이

HOME > 누들스토리 > 누들월드 > 동남아시아 > 태국

 흔히 ‘쌀국수’하면 ‘베트남’과 ‘태국’을 떠올리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맞다. 베트남과 태국 사람들이 먹는 쌀국수는 간식이나 별식의 개념이 아닌 주식이다. 우리가 쌀밥을 먹는 것과 같다. 아침, 점심, 저녁 어느 때든 가리지 않는 일상식이다.  

동남아 사람들에게 쌀국수가 친숙한 것은 일년에 4모작을 할 수 있는 쌀농사가 바탕이 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찰기 없이 길쭉한 안남미로 지은 밥의 단조로움을 쌀국수나 라이스페이퍼로 극복하며 그들만의 면식문화로 발전 시켰다. 


 베트남 쌀국수와 태국의 쌀국수는 엄연히 다르다. 사용하는 국수는 비슷하지만 사용하는 육수나 조리법이 다르기 때문이다. 베트남 쌀국수는 말아먹는 ‘포(pho)’가 대표적이다. 태국에서는 쌀국수를 볶은 ‘팟타이’를 주로 먹고 때로는 국물이 있는 ‘쿠웨이 티아오’도 즐겨 찾는 편이다. 

 또한 베트남은 소고기 육수를 주로 사용하는 반면, 태국은 닭고기 육수를 주로 사용하는 편이다. 더불어 다양한 향신료를 사용하여 베트남 쌀국수에 비해 진하고 강한 향을 느끼며 먹을 수 있다. 이 다양한 향신료 때문에 태국 음식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거부감을 느끼기 쉽지만 그래도 태국 음식 만의 매력에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기도 하다. 


 그 중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가장 익숙한 태국의 쌀국수는 단연 ‘팟타이’. 이름에 나라이름이 들어가는 이 요리는 1930~40년 사이에 태국에서 진행된 민족주의 캠페인으로 태국의 대표 요리가 되었다. 쌀의 보급을 위해 정부가 의도적으로 보급한 음식인 것이다. 조리법 또한 간단하다. 쌀국수를 해물이나 닭고기, 숙주나물을 넣어 함께 볶고 땅콩가루를 얹어주면 조리 끝. 때문에 길거리에서도 저렴한 가격에 팟타이를 먹어볼 수 있다. 




팟타이! 태국 현지에서 꼭 드셔보세요!! 


1. 호이텃차우래(Hoi Tod Chaw Lae) 

CNN에서 선정한 세계 5대 팟타이 맛집으로 이름을 올리기도 한 팟타이 레스토랑이다. BTS를 타고 통로역 3번 출구에서 도보 3분이면 도착하니 찾아가기도 용이하다. 

주문 즉시 해산물을 덜어내어 조리를 시작한다. 가게 이름과 같은 요리인 호이텃 팟타이가 단연 인기. 이 뿐 아니라 태국식 굴전 또한 인기가 좋다. 

단, 가격에 비하여 이 곳은 양이 적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 사진출처 : 인스타그램 @dodaeri(https://www.instagram.com/dodaeri/)

 


주소 : ถนนทองหล่อ แขวง คลองตันเหนือ เขต วัฒนา กรุงเทพมหานคร 10110 

(Soi Sukhumvit 55, Khwaeng Khlong Tan Nuea, Khet Watthana, Krung Thep Maha Nakhon 10110 태국) 


2. 조조팟타이(JoJo Phadthai) 

방콕에 가면 꼭 가야한다는 여행자들의 거리 ‘카오산로드’에 위치한 조조팟타이. 카오산로드 못지 않게 유명한 곳이다. 덕분에 테이블도 제법 많은 편이다. 


▲ 사진출처 : 인스타그램 @hyun_ah37(https://www.instagram.com/hyun_ah37/)


주소 : ถนน บรมราชชนนี แขวง บางบำหรุ เขต บางพลัด กรุงเทพมหานคร 10700

(Borommaratchachonnani Road, Bang Bumru, Bang Phlat, Krung Thep Maha Nakhon 10700 태국) 


3. 팁싸마이(Thip Samai)

방콕에서 팟타이를 말할 때 가장 먼저 꼽는 곳. 그래서인지 여행자도, 현지인도 많아 새벽 1시에 가도 줄을 서는 경우가 허다하다고 한다. 최근엔 TV 여행프로그램에도 소개된 적이 있다. 가장 저렴한 가격에 맛있는 팟타이를 먹을 수 있을 뿐더러 이 곳에서 판매하는 오렌지 주스 또한 인기 메뉴! 


▲ 사진출처 : 인스타그램 @luvmiiing3g(https://www.instagram.com/luvmiiing3g/)


주소 : 313-315 ถนน มหาไชย แขวง สำราญราษฎร์ เขต พระนคร กรุงเทพมหานคร 10200

(313-315 Maha Chai Rd, Khwaeng Samran Rat, Khet Phra Nakhon, Krung Thep Maha Nakhon 10200 태국) 


4. 반팟타이(Baan Phadthai)

집을 의미하는 ‘반(Baan)’을 붙여 팟타이집이라 부르는 곳이다. 이 곳은 비교적 팟타이를 깔끔하고 쾌적하게 즐길 수 있는 곳이다. 물론 길거리 팟타이 가격에 비하면 가격은 저렴하지 않다. 재료에 따라 160~280밧 정도.



▲ 사진출처 : 인스타그램 @b_yoil(https://www.instagram.com/b_yoil/)


주소 : 21-23 ถนน เจริญกรุง 44 แขวง สาทรเหนือ เขต บางรัก กรุงเทพมหานคร 10500

(21-23 ถนน เจริญกรุง 44 แขวง สาทรเหนือ Khet Bang Rak, Krung Thep Maha Nakhon 10500 태국) 


5. 카오산로드의 길거리 팟타이 

카오산 로드에는 조조 팟타이 외에도 수 많은 길거리 팟타이를 맛볼 수 있다. 가격도 저렴할 뿐더러 혹자들은 길거리에서 팟타이를 먹어야 그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다고 한다. 전혀 이해되지 않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마치 길거리에서 떡볶이를 먹어야 제 맛을 느낄 수 있듯 말이다. 



▲ 사진출처 : 인스타그램 @localocadora(https://www.instagram.com/localocadora/)

 


주소 : Khwaeng Talat Yot, Khet Phra Nakhon Krung Thep Maha Nakhon 10200

 


Tag

#팟타이, #쌀국수, #태국, #태국팟타이, #태국쌀국수